intermediate level

중급14. 셔터스피드로 표현하는 멈춤과 움직임

lobment 2025. 1. 5. 19:05

* 셔터 스피드로 한 장의 사진에 시간을 담을 수 있다

 

사진은 정지 영상이므로 '멈춘 상태'의 표현밖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핵심을 알면 '움직임'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노출의 3가지 요소인 F값, 셔터 스피드, ISO 감도를 떠올려 봅시다. 셔터 스피드의 단위는 시간입니다. 한 장의 사진을 기록하기 위한 시간을 잘 컨트롤할 수 있으면 머춤과 움직임을 모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시간을 잘라 담는 것이며 그 순간의 길이는 셔터 스피드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UDY 1. 셔터 스피드에 따라 찍히는 모습의 차이를 안다

 

우선 셔터 스피드를 바꾸면 사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생각해봅시다.

셔터 스피드란 렌즈를 통과한 빛을 이미지 센서에 담아두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 시간 안에 피사체가 움직여버리면 사진에 흔들림으로 기록됩니다. 셔터 스피드가 느리면 흔들림이 커지고, 빠르면 피사체가 멈춘것처럼 표현됩니다. '스피드'라는 표현 때문에 시속 몇 km같은 빠른 속도를 상상하는 경우가 있는데 몇 초라는 '시간'을 다루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STUDY 2. 셔터 스피드는 사진에 가둘 수 있는 시간의 표현

 

셔터 스피드를 잘 컨트롤해서 촬영하면 평소 눈에 보이지 않는 빠른 물체가 멈춰 있는 모습이나 멈춰 있다고 생각했는데 흔들린 모습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눈으로 볼 때의 이미지는 카메라 셔터 스피드 기준으로 1/50~1/100초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셔터 스피들르 그보다 크게 느리게 또는 빠르게 설정해 촬영하면 평소에 보던 것과 다른 모습이 찍히므로 일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비현실적인 세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셔터 스피드는 광량 컨트롤 뿐만 아니라 흔들림이나 궤적을 표현하는 데도 사용합니다."

 

EX. 

1/1000 움직이는 피사체를 표현

1/10 보행자를 흔들리게 역동적으로 표현

15초 차분히 시간을 들여 빛의 궤적을 묘사

 

 

TIP. 손떨림 보정을 사용하면 저속 셔터도 안심

 

셔터 스피드가 느려질수록 손떨림을 걱정하게 됩니다. 그때 유용한 것이 손떨림 보정 기능입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은 제조사에 따라 렌즈에 탑재되어 있거나 바디 또는 양쪽에 모두 탑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손떨림 보정의 효과는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적절하게 사용하면 1/15초 이하에서 손떨림이 발생하던 것이 1/4초에서도 흔들림 없이 찍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