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iority

4. PL 필터로 빛의 반사를 컨트롤하자

lobment 2025. 1. 6. 16:13

* 반사를 컨트롤해 올바른 색을 이끌어내자

 

쾌청한 푸른 하늘을 촬영했는데 사진을 다시 보니 기억에 남아 있던 파란색이 아니었다거나 연못을 헤엄치는 물고기 사진을 찍으려고 했더니 수면 반사가 심해서 물속이 보이지 않는 경험을 해본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이같은 촬영 시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필터가 PL 필터입니다.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지만 하나 정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눈이 시릴 정도로 푸른 하늘이나 아름다운 신록의 색을 확실히 이끌어내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STUDY 1. PL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반사를 제어할 수 있다

 

PL필터의 역할은 '편광'이라는 특수한 빛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늘의 색은 태양광이 대기에 산란해서 푸르게 보이는데, 산란했을 때 편광이 생기기 때문에 PL필터를 통하면 푸른 편광 성분이 줄어서 어둡게(진하게) 보입니다. 

또한 빛이 수면이나 유리 표면에 반사될 때 생기는 편광을 차단하여 반사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단, PL필터를 사용하면 ND필터처럼 전체 광량도 조금 줄기 때문에 필터가 없을 때에 비해 1~2스톱 정도 어두워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ND필터는 2~4스톱 정도) 

 

NOTICE. C-PL 필터를 선택하자

PL필터는 엄밀히 말하면 PL과 C-PL로 나뉩니다. 

AF나 측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DSLR은 반드시 C-PL필터를 사용합니다. 

코팅 등도 우수하기 때문에 미러리스에도 C-PL을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PRACTICE 1. 회전각으로 효과의 강약을 컨트롤한다

 

PL필터는 반사광을 차단하고 싶을 때에 유용한 필터이지만 수면의 반사나 잎의 반짝임 등 모든 반사를 억제해버리면 장면에 따라서는 입체감이나 질감이 사라져 밋밋한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PL필터는 무조건 효과를 높이면 좋은 것이 아니라 때로는 일부러 조금 반사를 남겨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TIP. 필터 프레임을 회전시켜 효과를 조정

PL필터 효과는 필터 프레임을 회전시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90도마다 0%부터 100%까지 변화하므로 파인더를 들여다보면서 효과가 최적화되는 포인트를 찾아야 합니다. 회전각을 알 수 있는 지표도 표시되어 있으므로 참고합시다. 

 

EX) 0도 : 미사용 / 30도 : 약 / 60도 : 중 / 90도 : 강

 

NOTICE. 금속이나 거울의 반사는 제거할 수 없다

금속이나 거울에 반사된 빛에는 편광이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PL필터를 사용해도 반사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COLUMN. 태양광선과 렌즈 광축의 위치 관계에 주의

푸른 하늘의 편광은 태양과 렌즈의 각도가 90도가 될 때 가장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PL필터의 효과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순광의 조건에서 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광에서는 필터 효과를 거의 얻을 수 없습니다. 

"렌즈와 태양의 각도를 90도로 만들기"

 

 

PRACTICE 2. 색이나 입체감을 잘 이끌어내 사용하자

 

피사체가 가진 본연의 색을 나타내고 싶으면 가급적 반사를 억제하는 편이 좋지만 반사는 피사체의 세세한 디테일을 반영하기 때문에 모두 제거해버리면 입체감을 잃게 됩니다.

 

색을 확실하게 이끌어내고 싶으면 강한 효과로, 입체감이나 질감을 나타내고 싶으면 중간 정도의 효과로 하는 등 PL필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고 싶은지 생각합시다. 

 

때로는 PL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마무리 설정이나 RAW현상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검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