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CTICE 1. 배경 흐림 정도는 피사체와의 거리도 함께 조절한다
대구경 렌즈는 F값이 작으므로 어떤 장면에서도 흐리기 쉽지만, 피사체와의 거리로 인해서도 흐림양은 바뀝니다. 작은 F값으로 접근하면 접근할수록 큰 흐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목적이 흐리는 것에 치중되어 버리면 주객전도가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가끔은 조금 조이거나, 풀면서 목적에 맞게 흐림양을 컨트롤 가능하게 합시다. 대구경 렌즈는 줌을 쓸 수 없는 대신에 선택할 수 있는 F값의 폭이 넓은 렌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방 F값의 선택 폭이 넓다는 것은 단초점 거리와는 또 다른 표현의 폭을 가져다줍니다!"
CASE 1. 최대의 배경 흐림을 얻으려면 다가가서 촬영
대구경 렌즈로 최대의 배경 흐림 효과를 얻고 싶다면 배경 흐림의 4법칙을 떠올리면 됩니다.
단초점은 줌이 불가능하므로 F 값을 가장 작게 하고 가능한 한 피사체에 가까이 가서 멀리 있는 배경을 노립니다.
CASE 2. 적절한 배경 흐림을 목표로 F값을 검토
대구경 렌즈를 손에 넣으면 무엇이든 흐리게 촬영해보고 싶어지지만 곧 '흐리기만 한다고 좋은 건 아니다'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F값을 조절하면서 적절한 배경 흐림 정도를 찾아봅시다. 배경을 은은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EX.
F1.8 - 너무 흐려져 배경의 요소를 알 수 없다
F4 - 적당한 흐림으로 배경을 상상하기 쉽다
F8 - 존재감이 강한 주제와 부딪힌다
CASE 3. 조리개를 확실하게 조여 선명하게 묘사
대구경 렌즈를 사용하면 반드시 배경 흐림을 만들어야 된다는 규칙은 없습니다.
단초점 렌즈는 가격이 저렴해도 조리개를 조이면 꽤나 좋은 해상감을 얻을 수도 있으므로 화면 전체를 선명하게 찍고 싶을 때도 유용합니다.
EX. 입문용 렌즈라도 F11로 조여서 촬영하면 나뭇가지나 나뭇잎 하나하나의 세부까지 확실하게 보여 고급렌즈에 지지 않는 묘사를 할 수 있습니다.
PRACTICE 2. 초점 위치를 살린 개성적인 배경 흐림 표현
배경 흐림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면 일부러 주제가 될만한 피사체를 흐리게 하는 등 독자적인 표현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뒤쪽의 피사체에 초점을 맞춰서 주제가 될만한 피사체를 일부러 흐리게 하는 촬영법도 대구경 렌즈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윤곽이 희미해지게 해 보는 사람의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윤곽이 너무 흐려지지 않는 정도로만 흐리게 하면 불투명 유리로 들여다본 것 같은 분위기가 됩니다.
NOTICE. 초점은 정확하게 맞추자
대구경 렌즈는 피사체 심도가 얕고 특히 근접 촬영에서는 1~2cm의 볌위만 선명히 찍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점은 신중하게 맞춥니다. 바람에 흔들리는 꽃이나 잎, 인물 촬영 등 피사체가 앞뒤로 움직이기 쉬운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PRACTICE 3. 주변 광량을 저하시킨 레트로한 표현
렌즈는 개방 F값으로 촬영하면 사진 주변이 어두워지는 특징이 있는데 이를 주변 광량 저하라고 합니다.
개방 조리개로 촬영하는 일이 많은 대구경 렌즈에 특히 자주 보이는 현상인데, 사진 주변이 어두워지면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중앙으로 모으는 효과(비네팅)가 있으며 큰 배경 흐림과 함께 레트로한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어 선호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1,2스톱 조이면 광량이 개선됩니다.
"주변 광량을 저하시켜 프레임 구도처럼 중앙으로 시선을 모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 카메라의 주변 조도 보정 기능을 해제해두자
카메라에 자사 렌즈를 부착한 경우, 자동으로 주변 광량이 보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변 광량을 저하시키고 싶은 사람은 보정 기능을 끕시다.
주변 광량 저하 없음
카메라의 주변 광량 보정 기능을 켜서 촬영하면 주변이 어두워지지 않아 깔금한 표현을 원하는 경우 적합합니다.
주변 광량 저하 있음
주변 광량 보정을 끄면 렌즈 원래의 주변 광량 저하가 나타ㅏ 차분한 분위기의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스냅 촬영에서는 보정을 끄는 편이 분위기를 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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